안드로이드 CMakeList.txt 를 이용한 FFMPEG 라이브러리 적용법

1. 안드로이드에서 FFMPEG 사용을 위한 작업환경

- 윈도우 10 or Ubuntu

- 안드로이드 스튜디오(이 포스팅에서는 CMAKE를 이용한 NDK Build 환경)

- NDK환경에서 빌드된 FFMPEG so 파일들(FFMPEG version에 따라 다르게 나올 수 있다.)

  • libavcodec-57.so
  • libavfilter-6.so
  • libavformat-57.so
  • libavutil-55.so
  • libavpostproc-54.so
  • libswresample-2.so
  • libswscale-4.so
  • etc....
FFMPEG NDK Build의 경우 따로 다룰 예정입니다.

- FFMPEG 헤더파일 (.h)

- armeabi-v7a ABI

 

 

2. FFMPEG 라이브러리와 헤더파일 넣기

- 안드로이드를 프로젝트 생성 (NDK 사용)

NDK를 사용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만들 때 Include C++ support를 꼭 체크해 주어야 합니다.

 

-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main/jniLibs/armeabi-v7a 폴더에 빌드된 FFMPEG so 파일들을 집어넣어 줍니다.

jniLibs 폴더는 만들어 줍니다. armeabi-v7a ABI를 타겟으로 작성되었습니다.

 

- cpp/include 폴더에 FFMPEG 헤더파일을 넣어줍니다.

FFMPEG header Path를 기억해 둡니다.

 

 

3. CMakeList.txt 을 이용한 FFMPEG 라이브러리 Path 설정

- CMakeList.txt 파일을 변경해 준다.

 

# For more information about using CMake with Android Studio, read the
# documentation: https://d.android.com/studio/projects/add-native-code.html

# Sets the minimum version of CMake required to build the native library.

cmake_minimum_required(VERSION 3.4.1)

# Creates and names a library, sets it as either STATIC
# or SHARED, and provides the relative paths to its source code.
# You can define multiple libraries, and CMake builds them for you.
# Gradle automatically packages shared libraries with your APK.

set(FFmpeg_DIR ${CMAKE_SOURCE_DIR}/src/main/jniLibs)

include_directories(${CMAKE_SOURCE_DIR}/src/main/cpp/include)

add_library(lib_avcodec SHARED IMPORTED)
set_target_properties(lib_avcodec PROPERTIES IMPORTED_LOCATION ${FFmpeg_DIR}/${ANDROID_ABI}/libavcodec-57.so)

add_library(lib_avfilter SHARED IMPORTED)
set_target_properties(lib_avfilter PROPERTIES IMPORTED_LOCATION ${FFmpeg_DIR}/${ANDROID_ABI}/libavfilter-6.so)

add_library(lib_avformat SHARED IMPORTED)
set_target_properties(lib_avformat PROPERTIES IMPORTED_LOCATION ${FFmpeg_DIR}/${ANDROID_ABI}/libavformat-57.so)

add_library(lib_avutil SHARED IMPORTED)
set_target_properties(lib_avutil PROPERTIES IMPORTED_LOCATION ${FFmpeg_DIR}/${ANDROID_ABI}/libavutil-55.so)

add_library(lib_avpostproc SHARED IMPORTED)
set_target_properties(lib_avpostproc PROPERTIES IMPORTED_LOCATION ${FFmpeg_DIR}/${ANDROID_ABI}/libavpostproc-54.so)

add_library(lib_swresample SHARED IMPORTED)
set_target_properties(lib_swresample PROPERTIES IMPORTED_LOCATION ${FFmpeg_DIR}/${ANDROID_ABI}/libswresample-2.so)

add_library(lib_swscale SHARED IMPORTED)
set_target_properties(lib_swscale PROPERTIES IMPORTED_LOCATION ${FFmpeg_DIR}/${ANDROID_ABI}/libswscale-4.so)


add_library( # Sets the name of the library.
        native-lib

        # Sets the library as a shared library.
        SHARED

        # Provides a relative path to your source file(s).
        src/main/cpp/native-lib.cpp)

# Searches for a specified prebuilt library and stores the path as a
# variable. Because CMake includes system libraries in the search path by
# default, you only need to specify the name of the public NDK library
# you want to add. CMake verifies that the library exists before
# completing its build.

find_library( # Sets the name of the path variable.
        log-lib

        # Specifies the name of the NDK library that
        # you want CMake to locate.
        log)

# Specifies libraries CMake should link to your target library. You
# can link multiple libraries, such as libraries you define in this
# build script, prebuilt third-party libraries, or system libraries.

target_link_libraries( # Specifies the target library.
        native-lib

        -landroid
 
        lib_avcodec
        lib_avfilter
        lib_avformat
        lib_avutil
        lib_swresample
        lib_swscale

        # Links the target library to the log library
        # included in the NDK.
        ${log-lib})
이대로 빌드하게 되면 ABI가 맞지 않아 컴파일에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.

 

 

 

- build.gradle 에 abiFilters 추가해주기

 

ndk{
        abiFilters "armeabi-v7a"
}

 

위의 위치에 코드를 추가해 줍니다.

 

 

4. 미리 빌드해 놓은 FFMPEG NDK File 이용

- FFMPEG NDK Build가 힘드신 분들을 위해 제가 미리 빌드해 놓은 파일을 올려놓았습니다.

- zip 파일을 풀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.

- https://github.com/caramelnim/FFMPEG_NDK_BUILD

 

caramelnim/FFMPEG_NDK_BUILD

Contribute to caramelnim/FFMPEG_NDK_BUILD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.

github.com

X. 참고 사이트

http://gamdekong.tistory.com/102

http://dev2.prompt.co.kr/78

https://d2.naver.com/helloworld/8794 

https://whiteduck.tistory.com/130 

https://gavinliu.cn/2017/03/05/Android-FFmpeg-Mac-AndroidStudio-CMake-%E7%8E%AF%E5%A2%83%E6%90%AD%E5%BB%BA/ 

https://gamdekong.tistory.com/106?category=802028

 

안드로이드에서 CMake를 이용하여 ffmpeg 라이브러리 사용하기(NDK)

<작업환경> -윈도우10 -안드로이드 스튜디오 2.3.3 -필요 라이브러리 빌드된 ffmpeg 라이브러리 (ffmpeg 빌드하기 : http://gamdekong.tistory.com/103?category=776642 ) 1.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include C+..

gamdekong.tistory.com

 

댓글

Designed by JB FACTORY